You are here:--한글+카툰 ㅎㅎㅎ전

한글+카툰 ㅎㅎㅎ전

(사)한국카툰협회 정기카툰전 한글+카툰‘ㅎㅎㅎ’

한글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창조적이고 유일한 언어로 우리 민족을 하나로 묶어 한민족을 형성시켰으며, 세계의 어떤 언어체계보다 쉽고 위대하다. 인간이 표현하고자하는 말의 대부분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글의 위대함은 극대화된다. 이러한 한글의 수많은 우수한 가치 중의 하나는 민초들에게 진정한 웃음을 주었다는데 이번 전시는 주목하고자 한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통해 민초들에게 기쁨을 안겨주었다.
자신의 무지를 깨닫고 진실하고 올바른 길을 갈 수 있게 해주어 ‘하하하’
천대 받던 아녀자들끼리도 서로의 삶의 버거움을 나눌 수 있어서 ‘호호호’
위정자들을 비판하며 스트레스의 배출구로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게 해줘서 ‘히히히’
이렇게 한글은 민초들에게 기쁨과 웃음을 주는 존재였다.

한글이 민초들에게 웃음을 주었다면 한 컷 만화인 카툰은 어떠한가?
한 컷 안에 유머와 풍자를 담는 카툰은 한 컷이라는 공간 안에 함축적인 형상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 순식간에 웃음을 만들어낸다. 좋은 카툰은 한순간에 그 의미를 알아차리고 빙그레 웃을 수 있는 카툰이다.
한글과 마찬가지로 카툰은 기쁨과 웃음을 주는 존재임에 틀림이 없다.

웃음을 준 한글과 웃음을 마음껏 담을 수 있는 카툰의 결합을 ‘ㅎㅎㅎ’전은 보여주고자 한다. 한글과 카툰의 결합은 언어와 그림의 결합이라는 의미를 넘어 ‘하하하’ ‘호호호’ ‘히히히’ 웃을 수 있는 웃음의 공통분모를 찾아가는 여정이다.
한글이 주는 언어형상에 카툰이 주는 그림형상이 만드는 새로운 웃음의 아름다움에 취해보길 바란다.

이번 전시제목의 ‘ㅎㅎㅎ’는 ‘한글과 하하하, 한글과 호호호, 한글과 히히히’라는 다양한 의미를 담았다.

□전시명칭- (사)한국카툰협회 정기카툰전 한글+카툰 ‘ㅎㅎㅎ’
□전시일정- 2016년 6월20일(화)~7월17일(월)
□전시장소- 세종문화회관 세종이야기 내 한글갤러리
□전시참여작가-강길수 강대영 강일구 공보혁 똥개김동범 김마정 김정겸
김평현 김흥수 박현숙 백영욱 사이로 서서영 성문기 심차섭 양창규 오성수 유재영 이대열 이동규 이소풍 이신영 이영우 전지훈 정은향 조관제 조항리 최덕현 허어 홍성일(30명)
□주최- (사)한국카툰협회

By | 2018-01-03T19:18:40+00:00 12월 27th, 2017|Categories: indieN|Tags: |0 Comments